- <위탄3> 용형, 국민멘토 김태원을 넘어설까

[엔터미디어=정덕현의 네모난 세상] 스티비 원더의 'Superstition'과 에이미 와인하우스의 ‘Rehab’을 부른 나경원 같은 존재는 <위대한 탄생3(이하 위탄3)>에 확실한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넣어주었다. <위탄2>의 이은미 멘토가 음정과 박자, 나쁜 습관을 지적하며 가창의 기술을 강조했다면, 나경원 같은 개성적이고 매력적인 존재가 즐비한 이번 시즌에서는 멘토들 또한 가창의 기술보다는 그 독특한 그들만의 색깔과 개성에 더 집중하는 모양새다.

너무나 매력적인 목소리나 특유의 그루브감, 끼, 혹은 아티스트적인 작곡 작사 능력으로 똘똘 뭉친 저마다의 개성들을 어찌 가창 기술 하나로 평가할 수 있을까. 두 말할 필요 없는 리틀 임재범 한동근이나 제2의 이문세라고 불린 제이슨 구라즈 구현모, 완벽한 하모니를 들려주었던 소울 슈프림, 심사위원을 울려버린 깊은 감정전달의 소유자 전하민 등등 그 다양성을 무기로 장착한 <위탄3>는 작금의 대중들이 요구하는 오디션의 최적치를 만들어냈다.

흥미로운 것은 용감한 형제에 대한 참가자들의 기대감이다. ‘Rehab’을 부른 나경원에게 심사위원들의 극찬이 쏟아졌을 때 그가 오히려 용감한 형제에게 그 평을 굳이 듣고자 청한 장면은 인상적이다. 왜 그는 굳이 용감한 형제의 반응을 들으려 했던 걸까. 이것은 나경원이 가진 음악적인 스타일이 용감한 형제와 맞닿아 있기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거기에는 <위탄>이 갖고 있는 한계와 그것을 뛰어넘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으로서의 용감한 형제가 자리하고 있다.

<위탄>의 최대 약점은 결국 거기서 배출된 가수들이 실제 가요계에서 그다지 활발한 활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벌써 시즌3를 하고 있지만 시즌1위 우승자였던 백청강의 소식은 좀체 들리지 않는다. 이태권이나 셰인, 조형우 역시 마찬가지다. 시즌2의 우승자인 구자명도 그렇고 에릭남, 장성재, 배수정도 좀체 가수 활동 모습이 보이질 않는다. 가수를 꿈꾸던 그들이 드라마(50kg, 손진영)나 시트콤(구자명), 예능(데이비드 오, 권리세)에 나왔던 것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이렇게 된 것은 두 가지 이유일 것이다. 그 첫 번째는 일단 오디션으로 뽑아놓기는 했지만 그것이 프로그램에 적합할 지는 몰라도 실제 가요계에는 어딘지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는 점이다. 백청강이나 손진영 같은 이들은 그 감동 스토리가 오디션 프로그램의 시청률에 일조할 수는 있어도 실제 가요계에 적합하다 하기는 어렵다. 만일 이들이 ‘K팝스타’ 같은 좀 더 현실적인 오디션 프로그램에 나왔다고 생각해보라. 그들은 과연 탑10에 올라갈 수 있었을까.



이렇게 뽑아놓은 참가자들이 가요계에 좀체 얼굴을 보이지 못하는 두 번째 이유는 그들을 멘토링한 멘토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만큼의 위치에 있는가 하는 점이다. 여기서 방시혁이나 용감한 형제 같은 실제 작곡가이자 프로듀서에 거는 기대감이 생겨난다. <위탄3>에서 수많은 참가자들이 멘토로서 용감한 형제를 꼽는 이유는 이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용감한 형제는 확실히 지금 시대의 대중들의 귀에 맞는 목소리와 끼의 소유자를 발굴해내고 또 실제 가요계에 그들을 키워낼 가능성이 가장 높은 멘토다.

여기서 김태원 멘토와는 전혀 다른 용감한 형제의 존재감이 생겨난다. 김태원 멘토가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최고의 감동과 재미를 주는 멘토인 것만은 분명하지만 그가 현재 가요계에 대중적으로 맞아 떨어지는(이것은 그저 대중성만을 얘기하는 것일 뿐이다. 그의 음악세계는 물론 독보적이다) 음악적 감성을 갖고 있는 인물인지는 미지수다. 또한 그가 용감한 형제처럼 한 젊은 지망생을 진짜 프로로 키워낼 수 있는 지도 잘 알 수 없다. 냉혹하게 말하면 김태원 멘토가 늘 말하는 꿈이나 희망 같은 이야기들은 자칫 현실적인 결과를 이끌어내지 못할 때 ‘희망 고문’이 될 위험성도 있다.

하지만 거침없이 독설을 던져도 그것이 지극히 현실적인 용감한 형제는 상황이 다르다. 그의 독설은 어찌 보면 냉정한 가요계와 대중들의 요구에 대한 일종의 예방주사가 되기도 할 것이다. 그 어느 때보다도 가능성을 많이 가진 참가자들이 즐비한 <위탄3>에서 유독 용감한 형제가 주목되고 참가자들 역시 남다른 기대를 품게 되는 데는 그가 이 오디션 프로그램의 대안적인 희망으로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위탄>도 막연한 꿈을 얘기하기 보다는 좀 더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이야기를 참가자들에게 건넬 때가 됐다.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MBC]


저작권자 ⓒ '대중문화컨텐츠 전문가그룹' 엔터미디어(www.ent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