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들 상대로 장사한다는 비난 넘어선 <보키>

[엔터미디어=정덕현의 네모난 세상] 사실 아이들의 오디션 프로그램은 그 자체로 선입견을 만든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갖기 마련인 서바이벌이라는 그 극단의 상황을 아이들까지 겪어야 하는가 하는 점이 지나치게 자극적으로 흐를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보이스 코리아>의 아이들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보이스 키즈>가 시작된다고 했을 때 많은 이들이 기대보다 우려가 앞섰던 것은 바로 그 점 때문일 게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본 <보이스 키즈>는 그런 우려를 기대로 바꿔 놓았다. 그저 목소리를 듣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귀와 마음을 정화시켜주는 아이들은 해맑았고 진정으로 무대를 즐기고 있었다. 리틀 로이킴 이우진은 음정이 약간 흔들렸지만 그 특유의 미성으로 서인영의 의자를 돌리게 만들었고, 뮤지컬 배우를 꿈꾸는 김초은은 때묻지 않은 순수함으로 울랄라 세션의 ‘아름다운 밤’을 불러 코치 전부를 올턴시켰다.

<슈퍼스타K4>에 출전했던 정은우는 브라운아이드소울의 ‘브라운시티’를 매력적인 목소리로 안정감 있게 불러 코치들을 매료시켰고, 특히 뮤지컬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윤시영은 꿈을 노래하는 ‘투마로우’를 불러 그 압도적인 성량과 가창력으로 코치들과 관객들을 소름끼치게 만들었다. 자칫 자극적으로 흐를 수 있는 오디션 프로그램이지만 아이들만의 순수함과 꿈에 대한 도전이 훈훈함을 연출할 수 있었던 것.

이렇게 된 데는 <보이스 키즈>만이 가진 특별한 이유들이 있었다. 먼저 많은 우려들을 미리 염두에 두고 그런 요소들을 사전에 제거해냈다는 점이다. ‘가족 엔터테인먼트쇼’를 주창한 것은 그 노력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아이들만이 아니라 그 가족이 같이 나와서 함께 응원해주는 모습은 자칫 차가워질 수 있는 오디션이라는 경쟁 무대를 따뜻한 가족들의 잔치로 바꿔 놓았다.



하지만 이러한 인위적인 노력보다 분위기를 훈훈하게 만들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보이스 키즈>만이 가진 특별한 오디션 형식에서 비롯된다. <보이스 코리아>처럼 심사위원이 아니라 코치를 세우고, 그 코치들이 심사가 아니라 거꾸로 참가자에게 간택(?)받기 위해 심지어 애교까지 보여야 하는 이 역전된 형식은 <보이스 키즈>를 온전히 아이들 중심의 오디션이 되게 해주었다.

또한 그간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성인들과 함께 아이들을 함께 세웠었던 전적은 <보이스 키즈>라는 아이들만의 오디션에 그 존재의 의미를 부여하기도 한다. <위대한 탄생2>에 나왔다가 떨어졌던 이서연이나 <슈퍼스타K4>에 나왔던 정은우, 또 <슈퍼스타K3>에 나와 호평 받았지만 중도에 탈락했던 손예림의 같은 학교 선배인 천재인은 모두 <보이스 키즈>라는 무대가 있어 좀 더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오디션을 치를 수 있게 되었다.

<보이스 키즈>는 향후 배틀 라운드에서도 양자 대결이 아니라 삼자 대결을 선택한다고 한다. 지나친 경쟁구도를 굳이 연출하지 않겠다는 의도다. 그렇다면 <보이스 키즈>는 오디션이라면 핵심적일 수 있는 서바이벌의 자극을 빼고 무엇으로 대중들을 사로잡겠다는 것일까. 그것은 당연하게도 노래 그 자체가 주는 감동이다. 이로써 자칫 지나친 경쟁으로 볼썽사나운 무대가 될 수도 있었던 <보이스 키즈>는 가족과 음악과 감동을 선택함으로써 아이라도 괜찮은 오디션이 될 수 있었다. 그리고 이것은 어쩌면 너무 많은 오디션 프로그램에 의해 경쟁에 지쳐버린 많은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도 있을 것이다. 아이들의 노래를 듣는 경험만으로도 충분히.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Mnet]

저작권자 ⓒ '대중문화컨텐츠 전문가그룹' 엔터미디어(ent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