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도’, 노홍철 빠진 5인 체제 기회로 만들려면

[엔터미디어=정덕현의 네모난 세상] 음주운전 사실이 밝혀진 노홍철이 자진 하차함으로서 <무한도전>은 당분간 5인 체제를 맞이하게 됐다. 또 위기설이 솔솔 피어난다. 사실 <무한도전> 위기설은 하도 많이 터져 나와 이제는 그다지 실감이 별로 나지 않는다. 시청률이 조금 빠져도 위기, 갑자기 예상치 못하게 불거진 논란으로도 위기, 멤버 중 이탈이 생겨도 위기. 뭐든 나오기만 하면 위기다.

물론 ‘위기설’이 나오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무려 10년 가까이 장수한 프로그램이지만 <무한도전>은 그 10년을 그저 근근이 버티면서 살아낸 프로그램이 아니다. <무한도전>은 프로그램명처럼 매 회가 예능의 프론티어이자 실험실이었다. 그러니 위기설이 나오는 건 실제의 위기라기보다는 그런 위기가 벌어지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비롯되는 바가 크다.

1,2년도 아니고 무려 10년 가까운 세월의 실험이다. 거의 기적 같은 이런 시도는 다른 한편으로 보면 이제 ‘실험의 곳간’이 빈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 섞인 추측을 하게 만든다. 그러니 조금만 느슨해지거나, 조금만 빈틈을 보여도 바로 ‘위기설’이 등장한다. 다시 말하지만 <무한도전>의 위기설이 빈번한 건, 못해서가 아니라 너무 잘 해 와서 생겨나는 일이다.

하지만 이번의 위기는 급이 다르다고 한다. 7인 체제에서 길이 음주운전으로 하차하고 6인 체제로 넘어올 때까지만 해도 별 문제가 없을 것처럼 보였지만, 이제 노홍철이 빠지고 난 5인 체제는 어딘지 불안해 보인다. 항간에는 5라는 숫자가 무언가 미션을 할 때 둘로 나누기도 어렵고 셋으로 나누기도 어려운 조합을 만든다고 말한다. 그간 해왔던 <무한도전>의 미션 수행이 이 조합으로는 쉽지 않을 거라는 점이다.



또한 노홍철이 가진 <무한도전>의 지분 역시 커다란 공백으로 자리할 것이라는 게 ‘위기설 대두’의 또 다른 요인이다. ‘긍정 아이콘’에 무엇보다 <무한도전>에 에너지를 불어넣는 역할을 해왔던 그다. 전체적으로 나이 들어가는 <무한도전> 출연자들 속에서 노홍철은 정력적인 청춘(심지어 돌+아이 캐릭터로까지 불리는)의 힘을 만들어내곤 했다. 그런 그가 빠졌으니 <무한도전>은 동력 하나를 잃은 셈이다.

이처럼 <무한도전> 위기설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고, 이번 노홍철 하차로 인한 위기설이 그 어느 때보다 큰 데도 고개가 끄덕여지는 이유가 있다. <무한도전> 사상 최대 위기라는 진단이 허투루 들리지 않는다. 하지만 그간 <무한도전>이 위기설이 불거질 때마다 그것을 하나하나 뛰어넘어온 시간들을 떠올려보면 이 또한 하나의 과정이라고 받아들이고 싶다. 노홍철의 하차는 이미 되돌릴 수 없는 기정사실이다. 남은 건 5인 체제를 어떻게 위기가 아닌 기회로 받아들이느냐는 점이다.

그렇다면 5인 체제는 과연 <무한도전>의 위기일까. 절대로 그렇지 않다. 이러한 변화는 어쩌면 <무한도전>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수도 있다. 방법은 여러 가지다. 5인 체제를 유지하면서 그 5인이라는 숫자에 걸맞는 새로운 도전과제들을 찾아내는 건 어쩌면 프로그램이 새로워질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다. 출연자의 숫자는 단지 양적인 변화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어떤 식으로든 프로그램 전체 양상의 변화도 만들어낸다.



만일 6인이 필요하다면 매번 한 자리를 외부에 열어두는 것도 방법이다. 일종의 게스트처럼 보이겠지만 <무한도전>이라는 어찌 보면 출연자들에게만 폐쇄적인 구조를 열어두는 자리로 한 자리를 마련해둔다면 이것은 프로그램에 괜찮은 변수로 활용될 수 있다. 상수들만의 이야기는 자칫 ‘고인 물’이 될 위험성도 있다. 이럴 때 새로운 물로서 변수를 활용한다면 상수들의 변화까지 만들어낼 수 있다.

사실 최근 들어 예능 프로그램들에 늘 새로운 이야기를 요구하게 되면서, 과거 리얼 버라이어티 체제가 갖고 있던 ‘패밀리 구조(한 번 팀원이 결정되면 왠만해선 바뀌지 않고 유지되는)’는 과거의 유물이 되어가고 있다. 요즘은 <나 혼자 산다>나 <슈퍼맨이 돌아왔다>처럼 새로운 인물이 언제든 들락날락할 수 있는 열린 구조여야 프로그램의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아빠 어디가>나 <진짜 사나이> 같은 프로그램들의 발목을 잡는 건 바로 이 ‘패밀리 구조’다.

<무한도전>은 그나마 김태호 PD라는 프로그램에 변주를 만들어내는 변수가 있기 때문에 ‘패밀리 구조’가 유지되지만, 이 또한 10년을 거쳐 오면서 서서히 적응된 면이 있다. 즉 이런 상황에서 5인 체제는 기존 ‘패밀리 구조’에는 위기처럼 보이지만 지금의 달라지고 있는 예능 환경에서는 하나의 기회가 되기도 한다는 점이다.

<무한도전>은 관심이 집중된 만큼 위기설도 더 많이 쏟아져 나온다. 하지만 <무한도전>은 몇몇 출연진들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에서 위기가 생겨날 정도로 유약하지 않다. 만일 김태호 PD에게 어떤 문제가 생긴다면 모르겠지만(만일 이런 상황이라면 진짜 위기가 올 것이다) 그게 아니라면 이런 위기는 또 하나의 역발상을 통해 넘어서야할 도전과제가 될 뿐이다. 지금껏 <무한도전>이 그래왔던 것처럼.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MBC]

저작권자 ⓒ '대중문화컨텐츠 전문가그룹' 엔터미디어(www.ent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