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승원, 이 정도면 위기탈출 넘버원으로 손색없다

[엔터미디어=정덕현] 역시 위기에 강한 나영석 PD지만, 거기에는 또한 차승원이라는 위기에 강한 인물이 있었다. 장근석의 하차로 <삼시세끼> 어촌편에 드리워진 불안감을 한 방에 잠재워버린 인물. 차승원의 등장만으로도 <삼시세끼> 어촌편은 첫 회에 일찌감치 9.6%라는 놀라운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는 강원도편의 최고 시청률인 9.1%를 단번에 뛰어넘은 기록이다.

시청률보다 더 폭발적인 건 차승원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이다. ‘차줌마’로 등장한 차승원의 모습에 시청자들은 반색했다. 차승원의 또 다른 매력을 발견할 수 있었다는 것. 그것은 그가 스스로도 말했듯 ‘요리하는 남자의 섹시함’을 보여줬다는 점이다. 그는 무얼 만들까 고민하다가 마음을 먹고 나면 거침없이 척척 요리를 만들어내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 ‘요리하는 남자의 섹시함’은 남성성만을 강조한 그런 것이 아니었다. 거기에는 맛을 보고 “좋다”고 말하는 유해진의 반응에 한없이 즐거워지거나, 비 맞는 걸 피하기 위해 임시로 비닐로 덮어놓자 맘에 안 든다는 듯 장대를 세워놓으며 잔소리를 해대는, 영락없는 억척엄마의 모습도 들어있었다.

그러면서도 통발을 들고 낚시를 하는 모습에서는 여지없이 성격 급한 남자의 모습이 툭 튀어나왔고, 연거푸 텅 빈 통발로 낙담하다가 물고기가 있다는 유해진의 소식에 댓바람에 달려가는 모습은 40대 중반의 나이에도 마치 소년 같은 면면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냥 서 있기만 해도 화보가 되는 비주얼이지만 전혀 폼을 잡거나 카메라를 의식하지 않고 그 상황에 몰입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은 그가 왜 최근 예능에서 주목받는가를 잘 말해준다. 게다가 그는 늘 가장 힘든 공간으로 들어가거나 미션을 수행하는데 주저함이 없다. 그런 면을 가장 잘 보여준 게 최근 <무한도전>에서 했던 ‘아르바이트 특집’이었다.



그가 ‘위기에 강하다’는 건 그저 수사적인 표현이 아니다. 당시 노홍철의 하차로 위기에 빠진 <무한도전>에 게스트로 출연한 그가 유재석과 함께 탄광에서 탄가루를 뒤집어쓴 채 벌인 사투는 <무한도전>의 초심을 찾아줬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그런 그가 이번 장근석이 갑작스레 하차하게 되어 위기에 빠진 <삼시세끼>를 일으켜 세운 인물이 된 것. 이를 어찌 우연이라 말할 수 있을까.

<무한도전> 김태호 PD와 <삼시세끼> 나영석 PD는 아마도 가장 주목받는 예능 PD들일 것이다. 따라서 이 두 사람에게 동시에 낙점을 받은 차승원을 행운아라고 말하는 건 틀린 말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최근 이들 두 프로그램이 겪은 일련의 위기 상황을 염두에 두고 보면 오히려 차승원을 섭외할 수 있었던 김태호 PD나 나영석 PD가 행운아였다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차승원의 이런 매력은 ‘남자다움’에서 나온다. 물론 그 남자다움은 결코 ‘마초적’이라는 얘기가 아니다. 그것은 타인을 배려하고 자신을 낮추며 힘든 상황도 마다치 않고 해야할 일을 하는 그 모습을 말한다. 그 속에서 자존감을 잊지 않으면서도 솔직한 속내를 드러내고 털털하게 웃는 모습에서는 누구나 반할 수밖에 없는 진정한 ‘남자다움’에 끌릴 수밖에 없다.

최근 차승원은 아들 차노아의 친부가 낸 소송으로 아픔을 겪었지만 그 상황에서도 그 어떤 친아버지보다 더 아버지다운 모습을 보여 대중들을 오히려 감동시키기도 했다. 바로 이런 면이 차승원의 진가일 것이다. 그가 위기에 강한 건, 그 상황에서도 진심을 다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일 것이다. 그것이 바로 그의 ‘남자다움’의 실체다.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tvN, MBC]

저작권자 ⓒ '대중문화컨텐츠 전문가그룹' 엔터미디어(www.ent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