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감한 가족’ 박명수도 춤추게 만드는 박주미의 매력

[엔터미디어=정덕현] 사람 하나 잘 들이면 가족 분위기가 달라진다는 건 예나 지금이나 옳은 얘기다. KBS <용감한 가족>의 박주미가 그렇다. 박명수와 가상 부부가 되어 함께 라오스에서 생활하게 된 박주미는 조금은 거칠고 팍팍하던 이 가족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가장 큰 변화는 박명수의 다른 모습을 그녀가 이끌어내고 있다는 점이다. 박명수는 프로페셔널한 예능인이지만 관찰 카메라라는 형식 속에서는 풋내기에 불과하다. 그래서 처음 캄보디아 톤레사프 호수 수상가옥에서 적응기를 가질 때만 해도 박명수는 무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난감해하는 모습이었다.

그는 상황극 속에 있을 때 오히려 훨씬 편하고 자연스러운 웃음을 주는 인물이다. 그래서일까. 박주미와의 가상 부부 콘셉트는 그 상황극적인 설정이 박명수에게 친숙함을 주면서도 동시에 자신의 아내 때문에 생겨나는 불편함을 만들면서 그의 리얼한 진면목을 끄집어내고 있다. 박주미에게 한없이 친절한 모습을 보이다가도 다가오는 그녀를 밀치며 아내를 떠올리는 박명수의 모습은 지금껏 우리가 여타의 예능에서 보지 못했던 그의 또 다른 면모다.

하지만 무엇보다 박주미라는 존재가 <용감한 가족>에 만들어낸 변화는 긍정적인 분위기다. 사실 이 부분은 이 프로그램이 시청자들에게 불편함이 아닌 훈훈함을 전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다. 소금을 채취하는 일로 파김치가 된 남자들이 닭죽을 제 때 챙겨오지 않았다며 삐치는 모습은 공감이 가면서도 웃음이 나는 장면이다. 박주미가 미안하다고 몇 차례 얘기해도 가버리라고 호통 치는 박명수에게서는 배고픔과 서운함도 묻어났다.

사실 어찌 보면 별 것도 아닌 일들이다. 사정이 있어 밥을 챙기지 못한 것이 빌미가 되어 남자와 여자가 서로 냉전을 갖게 되고 미안함을 호소하는 여자들을 밀어내며 집에 안 들어가겠다고 선언하는 그 일련의 과정들은 너무 소소해서 짠하기도 하고 웃음이 나기도 한다. 그만큼 돈도 없고 배도 고프기 때문에 이런 소소함도 이들에게는 큰 감정적인 파고를 만들어낸다.



서운함에 툭 던진 민혁의 퉁명스런 말투에 설현이 눈물을 보이고 또 그것이 못내 마음에 걸리는 이 유사가족의 이야기나, 무뚝뚝하기 그지없는 심혜진이 남편을 달래기 위해 바나나 맛탕을 만들어 오는 이야기는 소박해서 훈훈해지는 에피소드들이다. 여기서 박주미는 긍정의 아이콘처럼 가족 간의 갈등을 봉합해내는 존재로 등장한다. 화해의 제스처를 하기 위해 남자들의 일터를 찾아온 박주미는 ‘팔불출’ 박명수를 손쉽게 녹여버림으로써 냉각된 분위기를 풀어놓는다.

볶음 면인지 모르고 사다가 라면을 끓이다가 알아채자 걱정 말라며 자기가 더 맛있는 라면으로 만들어주겠다고 하는 박주미는 그래서 이 자칫 짜증을 야기하는 환경 속에서 버텨내는 가족에게는 비타민 같은 존재가 아닐 수 없다. 라면을 놓고 한껏 신혼부부 코스프레에 빠져드는 모습에 박명수는 잠시 아내의 존재도 잊어버리고 즐거워한다. 물론 어느 선을 넘어오면 화들짝 놀라는 모습을 보이는 박명수는 애처가임이 분명하지만.

갈등과 화해의 파고가 휩쓸고 지나간 하루. 밤에 한 자리에 모인 가족들 속에서 박주미는 박명수와 환상의 호흡을 맞춰 가족들을 포복절도하게 만든다. 박주미의 늘 정돈된(?) 말투를 박명수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의 어머니 말투라고 놀리고, 하이파이브를 하자 내미는 박주미의 팔이 “너무 짧다”고 말해 가족들을 웃음바다로 빠뜨린다. 이에 박주미는 자기 하나를 희생해서라도 가족이 웃을 수 있다면 괜찮다며 계속 자폭 개그를 해준다.

데굴데굴 구르고 심지어 눈물까지 흘리며 웃음을 터트리는 이 가족. 사실 그 웃음의 포인트가 대단한 것도 아니다. 하지만 그렇게 웃을 수 있는 건 그들이 처한 상황이 오히려 너무나 가난하기 때문일 것이다. 힘겨운 상황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은 결국 웃음이 아닌가. 그리고 그 웃음과 긍정의 진원지에 박주미가 서 있다. 실로 <용감한 가족>이 사람 하나는 제대로 들였다.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KBS]

저작권자 ⓒ '대중문화컨텐츠 전문가그룹' 엔터미디어(www.ent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