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네이터’, 이병헌 안보이고 아놀드만 빛나네

[엔터미디어=정덕현] 먼저 이병헌 때문에 안 본다는 분들은 그럴 걱정이 전혀 없을 듯하다. 이병헌의 분량이 분명 존재하지만 그것이 그렇게 영화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물론 액체로봇인 t-1000을 연기하기 때문에 대사도 딱 한 번 나올 뿐이다. 표정도 없다. 그저 무표정에 무대사로 뛰고 공격하는 액션만 선보일 뿐이다.

그 액션이 완전히 새로운 것도 아니다. 이미 <터미네이터2>에서 봤던 액체로봇이 보여준 액션 그대로다. 그러니 이병헌에 대한 비호감 때문에 이 영화를 피한다는 분들의 우려는 없는 셈이다. 일찌감치 등장했다가 일찌감치 사라지는 캐릭터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대신 눈에 띄는 건 역시 아놀드 슈바제네거가 연기하는 원조 터미네이터다. 이제는 나이 들어 할아버지가 된 터미네이터. 그래서 미래에서 과거로 와 그를 본 카일(제이 코트니)은 무슨 터미네이터가 늙었냐고 투덜댄다. 그러자 터미네이터가 변명처럼 말한다. 터미네이터의 겉을 싸고 있는 피부는 나이를 먹는다고.

하지만 할아버지 터미네이터라고 해도 실망할 건 없다. 나이 들었고 노쇠했어도 아직 쓸모 있는 터미네이터이기 때문이다. 할아버지 터미네이터는 그래서 인간적인 면모까지 갖춘다. 액체로봇인 t-1000이나 나노 입자 로봇인 t-3000과 비교하면 더욱 그렇다. 비록 로봇이긴 하지만 늙어가는 터미네이터라니.

영화는 기대만큼 충분한 재미를 준다고 보기는 어렵다. 터미네이터 시리즈는 결국 1탄에서 발아해 2탄에서 최고의 정점을 찍었다고 볼 수 있다. 액체 로봇이라는 기상천외한 캐릭터가 그것을 가능하게 해줬다. 하지만 <터미네이터 제네시스>의 나노 로봇은 새로운 캐릭터이긴 하지만 저 액체로봇만큼의 충격과 반전을 선사하진 못하고 있다. 나노라는 소재가 가진 특징이 잘 묻어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액션 역시 <터미네이터2> 그 이상을 보여주진 못하고 있다. 무표정한 얼굴로 달리기만 해도 섬뜩함을 주었던 당시 <터미네이터2>의 t-1000의 압도감을 능가하긴 어려웠고, 자동차 액션 신도 마치 이전 시리즈를 자기 복제하듯이 비슷비슷한 장소에서 유사한 액션 장면들을 반복하고 있을 뿐이었다.

이야기 전개도 계속 미래에서 과거로 날아왔다가 다시 과거에서 미래로 가는 식으로 시간여행을 계속 하다 보니 심플하게 전진하는 속도감을 오히려 방해하는 느낌을 주었다. 또 너무 과거와 미래가 중첩되어서 스토리도 복잡해진 감이 있다. 이건 아무래도 확실한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지 못함으로써 이야기를 꼬는 것으로 영화가 흘러가면서 생긴 일일 것이다.

한마디로 <터미네이터 제네시스>는 전작의 액션들을 넘어서는 새로움을 보여주진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의 미덕이라면 여전히 건재한 아놀드 슈바제네거라는 배우의 존재감이다. 결국 이 영화에서도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그는 특유의 표정 하나만으로도 로봇이 사람을 웃기는 그런 효과를 만들어낸다. 게다가 이 나이 들어버린 터미네이터는 묘하게도 아련한 향수를 자극하는 면이 있다.

물론 <터미네이터 제네시스>는 좀 더 새로운 캐릭터와 액션을 기대하는 관객에게는 실망할 수밖에 없는 영화다. 하지만 <터미네이터> 시리즈에 열광했던 관객이라면 그럭저럭 괜찮은 영화일 것이다. 특히 아놀드 슈바제네거를 향수한다면 이보다 멋진 영화도 없다.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영화 <터미네이터 제네시스>스틸컷]

저작권자 ⓒ '대중문화컨텐츠 전문가그룹' 엔터미디어(www.ent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