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삼분지계’ 어워드 2017 (2) - 올해의 예능

[엔터미디어=TV삼분지계] ◾편집자 주◾ 하나의 이슈, 세 개의 시선. 각자의 영역을 가지고 대중문화와 관련된 글을 쓰고 있는 정석희·김선영·이승한 세 명의 TV평론가가 뭉쳐 매주 한 가지 주제나 프로그램을 놓고 각자의 시선을 선보인다. 엔터미디어의 [TV삼분지계]를 통해 전문가 세 명의 서로 다른 견해가 엇갈리고 교차하고 때론 맞부딪히는 광경 속에서 오늘날의 TV 지형도를 그려볼 수 있는 단초를 찾으실 수 있기를.

지난 주 ‘올해의 드라마’에 이어 이번 주엔 ‘올해의 예능’이다. 지상파의 부진과 케이블, 종편의 약진이 몇 년째 유지되고 있지만 올해 지상파 예능의 약세는 유독 두드러졌다. 상반기에는 조기 대선 특집에 방송사의 총력을 기울였고, 하반기에는 언론 노조의 총파업으로 장기 결방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그 결과는 <삼분지계>의 선택에서도 나타난다. 올해 가장 다양한 장르의 예능을 선보인 JTBC의 신규 프로그램이 두 편, 콘텐츠 강국 CJ E&M의 힘이 주변 채널로도 확장되고 있음을 증명한 OLIVE 프로그램이 한 편이다. 모두 시청률과 재미만으로는 평가하기 어려운, 새로운 시도와 진지한 의미가 돋보인 프로그램이라는 공통점도 지녔다. 내년에도, 그 다음 해에도, 두고두고 만나고 싶은 ‘올해의 예능’ 세 편이 여기에 있다.



◆ <효리네 민박>, 이효리와 정효민 PD의 믿고 보는 예능

올해의 예능? 간단하다. 여행을 다녀오느라 한 동안 TV를 보지 못했다고 가정할 때 집에 돌아와 가장 먼저 다시보기를 하는 프로그램이 제일 재미있는 예능이지 싶다. 물론 흥미가 최고 조건은 아니다. 올해의 예능으로 JTBC <효리네 민박>을 꼽는 이유는 재미, 화제성과 더불어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기 때문이다. 어느덧 예능의 필수 요소가 된 갈등을 찾아보기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느린 걸음이었으나 보는 이들은 오히려 편안했다.



이효리는 모피 제품을 입지 않는다거나 채식주의를 택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자신들처럼 사는 것이 정답이라고 말하지 않아서 좋다. 오히려 상대적 박탈감을 느꼈다는 시청자들에게 MBC <라디오스타>에 출연해 이렇게 당부했다. 맞벌이 부부가 회사에서 시달리고 집에 와 얼굴을 마주하면 좋은 소리가 나올 수 없다. 그러니 서로 ‘당신은 왜 저렇게 안 해주냐’ 요구하지 말라는 부탁이었다. 지혜로운 어른으로 성장한 이효리에게 박수를 보낸다.

그러나 구슬이 서 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라고 했다. 부부로, 더 나아가 인간답게 잘 사는 법을 제시해준 이들 부부의 면면을 가감 없이 담백하게, 그러면서도 풍성하고 깊이 있게 그려낸 제작진의 공을 치하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배려를 아는 정효민 PD. 파격적인 주제였던 <마녀사냥>부터 시작해 <말하는 대로>, <슈가맨> 등 연예인 출연자는 물론 일반인의 생각과 말을 진솔하게 전하는 데에 일가견이 있는 PD다. 언제부턴가 유행어가 된 ‘믿고 보는’이 딱 들어맞는 그와 효리네가 함께 새롭게 만들어갈 시즌 2, 매우 기대된다!

방송 칼럼니스트 정석희 soyow59@daum.net



◆ <전체관람가>, ‘관람’의 무게에 대하여

하나의 예능 프로그램이 얼마나 많은 이야기를 담을 수 있을까. <전체관람가>는 이 궁금증에 대해 전대미문의 답을 보여준다. 각각 다른 세계를 지닌 감독과 스태프들이 매주 한 편씩 만들어내는 단편 영화 자체가 독자적인 소우주인데, 여기에 관찰예능 포맷으로 담아낸 제작기와 토크쇼 형식의 스튜디오 감상기, 온라인 시사회를 통한 시청자와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장치까지 더해진다. <전체관람가>가 내세운 기획의도 중 “콜라보 블록버스터 예능 프로그램”이라는 소개는 진행자들 말마따나 ‘영화제에서나 볼 수 있는’ 충무로 대표 감독들이 한 자리에 모인 화려한 캐스팅이나 대규모 제작비가 아니라 콘텐츠 자체의 풍부함을 설명한 표현이다.



<전체관람가>는 프로그램 바깥에서도 풍부한 논의를 이끌어냈다. 각각의 단편영화를 대상으로 한 활발한 해석, ‘열정페이’와 중년 남성 중심 풍토 등 제작 환경을 둘러싼 뜨거운 논쟁, 예능으로서의 의미와 한계에 대한 엇갈리는 평가... 하나의 예능 프로그램이 이렇게나 다양하고 적극적인 반응과 마주하는 것은 보기 드문 사례다. 최근의 오멸 감독 편에서는 문화계 블랙리스트로 상징되는 외압과 검열의 문제가 겹쳐지며 정치적 이슈까지 담아냈다.

판타지, 슈퍼히어로물, 뮤지컬, 스릴러 등 단편영화만 여러 장르를 오가는 게 아니라 이 프로그램 자체도 예능과 교양과 시사 장르를 수시로 오가며 끊임없이 얘깃거리와 생각할 거리를 만들어낸다. 영화나 방송이나 갈수록 ‘관람’의 무게가 가벼워지는 시대에 <전체관람가>의 ‘과잉의미’는 꽤 묵직한 화두를 던지고 있다.

칼럼니스트 김선영 herland@naver.com



◆ <뜨거운 사이다>, 기울어진 운동장 속에서 찾은 숨구멍

평론가들이 TV에서 여성이 자취를 감추고 있노라 외친 지 몇 년이 지났다. 그럼에도 방송계의 성비 불균형은 여전하다. KBS <언니들의 슬램덩크>는 성공적으로 시즌2를 완주하고도 아직 시즌3 소식이 없고, 같은 방송사의 <하숙집 딸들>은 섭외하기 어려운 멤버들을 잔뜩 모아두고는 뭘 해야 좋을지 몰라서 헤매다가 종영했다. MBC 에브리원의 <비디오스타>는 출연자와 제작진 전원이 여성인 몇 안 되는 쇼이지만, MBC <라디오스타>의 스핀오프 격으로 출발했다는 태생의 한계 탓에 그 성취 또한 일정한 한계에 갇혀 있다.

올 한 해 많은 이들이 마치 여성들의 목소리 때문에 TV에서 남성들의 목소리가 지워지기라도 하는 것처럼 호들갑을 떨었으나, 2017년이 끝나가는 시점에 돌아보면 그 호들갑이 다 무언가 싶다. 공영방송 프로그램 중 여성의 시선이 반영된 프로그램이라 할 만한 것은 EBS <까칠남녀> 정도가 전부인 현실, 여전히 방송가를 지배하는 목소리의 성별은 남성이다.



OLIVE가 올 하반기에 선보인 <바디 액츄얼리>와 <뜨거운 사이다>는 그런 맥락에서 인상적이다. <바디 액츄얼리>는 폐쇄적인 미의 기준에 갇혀 있던 여성의 육체에 대해, <뜨거운 사이다>는 그 육체 외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이슈에 대해 목소리를 내는 여성들을 앞세운다. 그 중 <뜨거운 사이다>에 조금 더 점수를 주는 건, 이 쇼가 그 동안 TV에서 보기 힘들었던 ‘세상을 제 언어로 해체하고 재구성하는 여성’이란 광경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세상을 비평하고 해석하는 자리는 아주 오랫동안 남성들의 것이었고, 여성들에게 남겨진 비평과 해석의 몫은 기껏해야 요리, 보건, 살림 등의 가정생활에 국한되어 있었다. 그러나 <뜨거운 사이다>의 여성들은 정치와 사회, 외교와 국방, 문화와 예술 등 이슈를 가리지 않고 치열하게 쟁의한다. 물론 누군가는 여전히 “지나치게 편향된 쇼”라고 생각할 지 모르겠지만, 온통 남자들로만 가득한 TV의 성비 불균형을 생각하면 아직 멀었다. <뜨거운 사이다>가 더 많이 ‘설치고 말하고 생각하’길 응원한다.

칼럼니스트 이승한 tintin@iamtintin.net

[사진=JTBC, OLIVE]

저작권자 ⓒ '대중문화컨텐츠 전문가그룹' 엔터미디어(www.ent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