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법 변호사’, 굳이 만화 같은 활극의 길을 택한 이유

[엔터미디어=TV삼분지계] ◾편집자 주◾ 하나의 이슈, 세 개의 시선. 각자의 영역을 가지고 대중문화와 관련된 글을 쓰고 있는 정석희·김선영·이승한 세 명의 TV평론가가 뭉쳐 매주 한 가지 주제나 프로그램을 놓고 각자의 시선을 선보인다. 엔터미디어의 [TV삼분지계]를 통해 전문가 세 명의 서로 다른 견해가 엇갈리고 교차하고 때론 맞부딪히는 광경 속에서 오늘날의 TV 지형도를 그려볼 수 있는 단초를 찾으실 수 있기를.

tvN 토일드라마 <무법 변호사>는 볼거리가 많은 드라마다. 주인공 이준기는 거의 매회 화려한 액션을 선보이고, 악역 투톱 이혜영과 최민수는 대조적 스타일로 열연을 펼친다. 얘깃거리도 많다. 복수극에 법정물, 로맨스, 조폭코미디 등 여러 장르적 요소를 결합했고, 국정농단 사태를 모티브로 끌어와 동시대적 문제의식까지 녹여냈다. 느와르부터 정통 멜로까지 다양한 장르를 성공적으로 연출해온 김진민 PD와 전공인 법정물로 돌아온 윤현호 작가의 조합도 눈에 띈다. 여러 모로 초반 시선 끌기에 성공한 <무법 변호사>는 근래 부진을 겪고 있는 tvN 드라마의 희망이 될 수 있을까. [TV삼분지계]가 6회까지 진행된 드라마의 장단점을 돌아보았다.



◆ 여배우들의 활약이 빛나는 드라마

<무법 변호사>는 겉으로는 흔하디흔한 장르물이다. 시대의 흐름을 타고 동시다발로 쏟아져 나오는 젊은 법조인이 거대한 권력과 맞서 싸우는 이야기이니 말이다. 그러나 안을 들여다보면 색다르다. 마치 무협지 모양 부모들의 골 깊은 악연을 자식들 대에서 해결하는 구성도 그렇고 악의 축인 차문숙(이혜영) 판사를 비롯해 그의 비리를 파헤치려다 무참히 살해당한 변호사 최진애(신은정), 우연히 차문숙이 살인을 저지르는 장면을 찍고 그로 인해 실종된 사진사 노현주(백주희)까지, 사건의 단초가 되는 이들이 모두 여성이라는 점이 다르다. 어린 나이에 어머니 최진애 변호사가 죽임을 당하는 장면을 목격한 봉상필(이준기)은 삶의 목표가 복수일 수밖에 없고 차문숙 판사의 충복으로 살아온 안오주(최민수)는 평생 그의 그늘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처럼 여성이 중심 역할을 하는 장르물이 또 있었던가?



<무법 변호사>는 연기 면에서도 여느 드라마들과 차별된다. 검증된 이준기, 이혜영, 최민수의 연기는 두말 할 것도 없고 서예지도 선방 중이며 중견 연기자 염혜란, 이대연, 최대훈, 임기홍 등이 안정된 맞춤 연기로 뒤를 받쳐주고 있다. 거기에 지난 6회부터 톡톡 튀는 인물이 하나 등장해 힘을 보태기 시작했다. 팽팽한 긴장 속에 쉼표 같은 청량한 존재라고 할까. 무법로펌 3인자 금강(임기홍)의 동생이자 오빠에게 빚 받으러 왔다가 상필에게 반해 무법로펌에 눌러 앉은 금자(서예화). 무엇보다 자존감이 하늘을 찌르는 당당한 성정이 마음에 든다. 변호사 하재이(서예지), 검사 강연희(차정원)과 로펌 직원 금자, 이 셋이 힘을 합해 뭔가를 보여줬으면 좋겠다.

방송 칼럼니스트 정석희 soyow59@daum.net



◆ 국정농단 사태의 어둠을 횡단하는 어드벤처물

“변호사님 덕분에 제 인생 최고로 짜릿했습니다. 초특급 어드벤쳐!” <무법 변호사> 5회에서 거대악과 당당히 맞장 뜨는 봉상필(이준기)에게 로펌 직원이 보낸 감탄사는 사실 이 드라마의 본질에 대한 정확한 표현이다. <무법 변호사>는 어머니를 죽인 부패 권력과 싸우는 변호사 봉상필의 복수극을 기본으로, 액션, 법정물, 수사물, 사회극, 조폭코미디, 감옥물, 멜로, 가족물 등 다양한 장르적 요소를 롤러코스터처럼 오간다. ‘거악소탕 법정활극’이라는 수사 안에 복합장르물의 퓨전 스타일을 극한까지 밀어붙인 느낌이다. 봉상필이 이탈리아 명품 수트를 입고 조폭들과 17대 1로 싸우다가 유신 시대로 타임슬립을 한다 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것 같다. 이 드라마의 진짜 목적은 거악에 맞서 정의를 실현하는 진부한 스토리가 아니라 봉상필의 신묘한 활약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어드벤처물로서의 쾌감에 있다.



자칫하면 한없이 비현실적으로 보일 수 있는 이야기에 최소한의 현실감을 불어넣는 것은 악에 대한 묘사다. 특히 이 작품은 지난 국정농단 사태의 어둠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부패한 권력자들의 추악한 속성이 밑바닥까지 낱낱이 파헤쳐진 국정농단 사태는 그동안 대중미디어 속에서 ‘소시오패스’ 정도로 표현되던 악의 묘사에 구체성을 부여했고, 최근 드라마들은 이를 다양한 악역 캐릭터로 그려내는 추세다. <무법 변호사>의 경우 이는 또 하나의 주인공이나 다름없는 '가상의 씬시티' 기성시로 드러난다. 봉상필이 응징해야 할 악의 축은 기성을 지배하는 권력자 모임 ‘기성 7인회’지만, 골든시티 재개발 계획에 환호하며 부패 기업가 안오주(최민수)를 지지하는 시민들의 모습은 그 거대악이 결국 도시의 탐욕 위에서 성장해 왔음을 말해준다. 이 드라마가 만화 같은 활극의 길을 택한 이유도 그 뿌리 깊은 악에 답이 있다.

칼럼니스트 김선영 herland@naver.com



◆ 소재로 삼은 촛불의 통쾌함까지 상회하진 못한다

<무법 변호사>의 무법로펌 사람들은 매번 “법으로 싸운다”고 외치지만, 이 사람들이 법으로 싸우는 장면은 별로 나오지 않는다. 봉상필(이준기) 변호사의 증거 수집 과정은 늘 한없이 위법에 가깝고, 우형만(이대연)의 병든 아내(박명신)를 찾아내어 감정에 호소하는 전략을 쓰는 하재이(서예지) 사무장 또한 법보다는 감정에 충실하다. 이 와중에 전개는 또 뜬금없이 빠르다. 바로 전 화까지만 해도 차문숙(이혜영) 판사에 대한 신뢰를 져버릴 수 없어서 상필에게 자신을 설득시켜 보라던 재이가, 바로 다음 회에 상필의 품 안에서 아침 햇살을 맞는 이 어이없는 속도. 알 수 없는 기시감에 작가의 전작이 무엇인가 살펴보니 과연, SBS <리멤버 – 아들의 전쟁>(2015)을 집필한 윤현호 작가다.



작가의 전작 <리멤버 – 아들의 전쟁>이 그랬듯, <무법 변호사>는 법정 드라마로서의 정밀함보다는 잘생긴 변호사가 법정을 복수의 무대로 삼아 펼치는 오락물에 가깝다. <무법 변호사>는 안개가 자욱한 기성시를 대한민국의 노골적인 축소판으로 묘사하며 시청자들을 설득한다. 권력자의 마름 노릇으로 돈을 모아 건설업으로 일어난 뒤 정치에 투신하는 안오주(최민수)의 행보는 그냥 이명박 전 대통령의 이력서다. 국밥을 먹으며 경제를 살리겠다 말하는 CF를 만들고 댓글 알바를 돌리는 묘사는 노골적이다. 차문숙은 어떤가? 앞에서는 자신은 기성시와 결혼했노라 말하지만, 뒤에서는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부와 권력을 지키기 위해 7인회를 만들어 기성시를 주물럭거리는 악의 축. 제 수발을 들어주는 남순자(염혜란)를 대동하고 아버지의 동상을 제막하는 장면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을 연상하지 않기란 불가능하다.

그러니 <무법변호사>는 이명박-박근혜 정권 9년과 그들과 싸워 온 촛불에 대한 우화다. 법을 수호해야 하는 이들이 법을 악용하고 판결을 통제해 악행을 저지르기에, 그들을 처단하기 위해 주인공들 또한 준법과 위법의 아슬아슬한 선을 거침없이 넘나드는 게 어쩔 수 없지 않느냐 말하는 우화. 통쾌하긴 한데, 이게 셰프의 실력인지 아니면 애초에 재료가 좋았기에 국물맛이 개운한 건지는 확답이 어렵다.

칼럼니스트 이승한 tintin@iamtintin.net

[사진=tvN]

저작권자 ⓒ '대중문화컨텐츠 전문가그룹' 엔터미디어(www.ent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