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평 쏟아진 ‘거리의 만찬’, 정규편성 된다면

[엔터미디어=TV삼분지계] ◾편집자 주◾ 하나의 이슈, 세 개의 시선. 각자의 영역을 가지고 대중문화와 관련된 글을 쓰고 있는 정석희·김선영·이승한 세 명의 TV평론가가 뭉쳐 매주 한 가지 주제나 프로그램을 놓고 각자의 시선을 선보인다. 엔터미디어의 [TV삼분지계]를 통해 전문가 세 명의 서로 다른 견해가 엇갈리고 교차하고 때론 맞부딪히는 광경 속에서 오늘날의 TV 지형도를 그려볼 수 있는 단초를 찾으실 수 있기를.

‘수신료의 가치를 증명하는 방송’이라는 말은 KBS 프로그램에 대한 최고의 찬사다. 지난 주 방영된 KBS의 새 시사프로그램 <거리의 만찬>에 바로 이러한 찬사가 쏟아졌다. 정치시사프로그램으로는 드물게 진행자 전부를 여성으로 채운 점이나 이슈 현장을 직접 찾아가 눈높이를 맞추고 공감을 이끌어내는 형식 등 신선하고 따뜻한 시선이 돋보인다는 평이다. 2부작 특집 프로그램이지만 벌써부터 정규편성을 기대하는 목소리도 높다. [TV삼분지계]가 호평의 원인과 정규편성 가능성을 진단해봤다.



◆ 무관심과 망각을 반성하게 한다

미안합니다. 방송을 보는 내내 몇 차례나 되뇌었다. 13년이라는 기나긴 세월, 수수방관해온 것이 너무나 미안했기 때문이다. 안다고 생각했는데 실은 알지 못했다. 서부역 한 귀퉁이에 한때 ‘철도의 꽃’이라고 불렸던 KTX 승무원들의 농성 천막이 존재한다는 사실조차 까맣게 잊고 살았지 뭔가. 언젠가 스치듯 뉴스에서 접한 것도 같지만 아직도 해결이 안 됐나, 하고 흘려보냈었다. 나 살기 바빠서였다는 건 어른답지 못한 변명이다. 특히 승무원 어머니들이 농성에 동참한 그림은 처음이다. 제대로 보도가 안 됐던 걸까? 누가 봐도 억울한 부당 해고인데? 아마 나도 내 딸아이 일이었다면 당연히 함께 했을 게다. “내가 너의 손을 잡고 걸어갈 때 왼쪽 비는 내리고 오른쪽 비는 내리지 않는다.” 방송에 나온 이수명 시인의 시 한 줄이 가슴을 울렸다. 함께 걸어줄 것을. 바라보고 들어줄 것을. 그게 무에 어려운 일이라고. KBS 파일럿 프로그램 <거리의 만찬> 1회 ‘그녀들은 용감했다’를 보고 나처럼 반성한 이들 많았지 싶다.



<거리의 만찬>이 참 좋았다고 하니까 또 뭘 먹느냐고들 묻는다. 먹긴 먹는다. 그러나 ‘최후의 만찬’처럼 뭘 먹는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누구와 함께 했는지, 무슨 이야기인지, 눈과 귀를 열고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다. 그들이 바라는 건 공감과 이해니까. 하루를 마무리하며 박미선, 이정미, 김지윤, 세 MC가 이구동성으로 외쳤다. “좋은 언니가 됩시다, 우리!” 문득 사이다 언니의 대명사인 SBS <내 남자의 여자>의 하유미가 생각났다. 나도 그 언니 같이 나서서 막 싸워주고 싶다.

방송 칼럼니스트 정석희 soyow59@daum.net



◆ 지상파 시사 프로그램의 약진을 증명하다

예능도, 드라마도 부진한 요즘 지상파에서 다시 약진하고 있는 분야는 단연 시사교양 부문이다. 검열로 인해 전통적 시사프로그램은 하나둘 사라지고 종합편성채널이 스튜디오에 앉아 단시간에 찍어내던 정치 토크쇼만 범람했던 시사의 혹한기를 끝내고, 그야말로 다양한 시사프로그램들이 등장하는 중이다. 최근의 대표적 사례로 3월의 파일럿 실험을 끝내고 정규 방송을 시작한 MBC 사법 토크쇼 <판결의 온도>가 있다면, 가장 인상적인 사례로는 KBS 시사 현장 토크쇼 <거리의 만찬>이 있다. 비록 2부작으로 만들어진 ‘특집’ 프로그램이지만, 첫 회만 봐도 정규 편성 가능성이 충분했다. 무엇보다 시사프로그램으로는 이례적으로 진행자를 전부 여성으로 내세워 ‘다른 시선’을 지향한 점이 눈에 띈다.



첫 회 도입부에서부터 여성들이 ‘폭품 공감’할만한 이야기들이 쏟아진다. 이슈 현장으로 찾아가는 차 안에서 박미선, 이정미, 김지윤 등 각기 다른 분야의 세 여성 진행자들은 ‘대한민국에서 여성으로 산다는 것’의 고충을 쏟아내며 순식간에 하나가 된다. 그들은 ‘정치시사 분야는 남자들의 전유물이고, 여자들은 연예인이나 드라마 얘기나 할 것’이라는 편견을 정면으로 반박한다. 그래서 첫 회의 주제도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길고, 뜨거운 정치적 투쟁을 펼치고 있는 집단 중 하나인 여성 노동자들, KTX 해고 승무원들의 이야기였다. 13년의 긴 싸움이 진행되는 동안 어느새 하나 둘 엄마가 된 노동자들과 또 그녀들의 나이든 어머니 이야기는 여성의 시선에서 바라봤기에 포착할 수 있었던 공감의 풍경이다.

물론 그렇다고 ‘여성이기에 더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라는 단서에만 갇힌 프로그램도 아니었다. 첫 회에서 또 하나의 인상적인 장면은 승무원들의 농성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며 거리의 진행자들과 운동 당사자들이 어깨를 나란히 하고 대화를 하는 장면이었다. 그렇게 함께 눈높이를 맞추고 같은 자리에서 같은 방향을 보지 않는다면 결코 알아챌 수 없는 풍경들이 무궁무진하다. 대한민국 최북단 지역을 방문해 실향민들을 만나는 2회의 이야기가 기대되는 것도 그 때문이다.

칼럼니스트 김선영 herland@naver.com



◆ 정규편성 하면 아쉬움 극복할 방안 찾기도 수월하지 않을까?

방송인 박미선과 이정미 정의당 대표, 김지윤 국제정치학 박사를 MC로 내세운 KBS 특집 시사 토크쇼 <거리의 만찬>의 첫 인상은 기시감이었다. KBS가 4년 전에도 같은 제목으로 비슷한 콘셉트의 시사 토크쇼를 선보인 적이 있기 때문이다. 주호영 당시 새누리당 정책위의장과 노회찬 전 정의당 대표를 패널로, 임방글 변호사를 모더레이터로 내세웠던 2014년판 <거리의 만찬>은, 강원도 삼척 원전 건설 예정 부지를 찾아 원전 유치 찬반 측 관계자들과 포장마차에서 잔을 돌려가며 토론을 나누는 쇼였다. 비록 기획이나 연출, 작가진까지 겹치는 인물 하나 없는 별개의 프로그램이지만, 이슈의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 이해 당사자들과 밥을 먹으며 대화를 나눈다는 점에서 2014년판과 2018년판은 같은 DNA를 공유한다.



물론 2014년판과 2018년판은 다르다. 2014년판이 진보와 보수 진영 사이의 대화와 소통의 가능성을 타진하는데 집중했다면, 2018년판은 오랜 세월 투쟁의 주체이자 대등한 시민임에도 성별을 이유로 역사에서 지워지거나 무시당해왔던 여성들의 역사를 제대로 기록하는데 집중한다. 서울역 서부역사 앞에 천막을 치고 여승무원 직접 고용을 촉구 중인 철도노조 KTX열차승무지부 노조원들을 찾아가 투쟁의 역사를 경청한 2018년판은, 투쟁을 증언하는 이도 경청하는 이도 전부 여성이다. 2014년판의 유일한 여성 출연자 임방글 변호사가 분위기를 원만하게 정리해주는 에어백 역할에 그쳤던 걸 생각하면 이런 변화는 격세지감이다. 방송은 한번도 공개된 적 없던 13년간의 투쟁 기록을 보여주며 사안에 대한 선지식이 없을 시청자들까지 배려하고, MC들은 자신의 의견을 말하기 전에 먼저 당사자들의 증언에 최대한 귀를 기울이는 예의를 갖춘다. 이와 같은 신중한 접근은 프로그램에 신뢰도를 더한다.

2018년판은 장점만큼이나 단점 또한 선명하다. 2014년판이 주장의 논리를 설명하고 분석했던 것에 비해, 2018년판은 자꾸 서정적인 BGM이 깔린 DSLR 화면 위로 명조체로 쓰여진 감성적인 자막을 띄우며 보는 이의 감정에 호소한다. 2014년판이 원전 찬반 양론을 다룬 것과 달리 2018년판은 온전히 KTX열차승무지부 노조원들 편에 선다는 관점의 차이 탓도 있으리라. 하지만 안그래도 당사자들의 말에 먼저 귀 기울이느라 MC들이 말도 줄인 마당에 감정적인 접근까지 더해지자, 2018년판은 “남성은 논리적이고 여성은 감성적”이라는 오랜 편견을 은근히 재생산한다. KBS가 파일럿 2부작으로만 편성하는 대신 정규 편성으로 꾸준히 제작한다면, 아마 1부가 내포한 위험을 극복하는 방법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칼럼니스트 이승한 tintin@iamtintin.net

[사진=KBS]

저작권자 ⓒ '대중문화컨텐츠 전문가그룹' 엔터미디어(www.ent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