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퀸메이커’, 여성의 적은 여성? 그들이 연대하자 벌어지는 일

[엔터미디어=정덕현] 김희애에 문소리다. 작품 하나하나 허투루 선택하는 일이 없는 이 두 배우가 한 작품으로 뭉쳤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퀸메이커>. 제목부터 진하게 느껴지는 것이 있다. 바로 여성 서사다.

김희애와 문소리가 각각 연기하는 황도희와 오경숙은 서로 대척점에서 만난다. 황도희는 은성그룹 재벌가 사람들이 저지르는 갖가지 더러운 비리들을 수단과 방법 가리지 않고 처리하는 해결사다. 그는 이미지 메이킹의 귀재로 그 악마의 재능을 재벌가의 더러운 짓거리에 쏠린 대중들의 공분을 분산시키고 덮어버리는 데 쓴다.

반면 ‘코뿔소’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오경숙은 인권변호사로 부당하게 해고된 여직원들을 위해 은성백화점 옥상에서 전원 복직을 요구하며 1인 시위를 하는 인물이다. 그러니 황도희와 오경숙은 정반대의 위치에서 부딪친다. 오경숙을 끌어내리려는 은성그룹 오너들의 편에서 황도희가 일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렇게 은성그룹의 충성스런 개로 살아가던 황도희에게 충격적인 사건이 벌어진다. 은성그룹 재벌가 사람들과는 너무나 다르게 세상에 봉사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할 나위 없는 사위로 알려진 백재민(류수영)의 추악한 실체를 확인하게 되면서 황도희는 심경에 변화를 겪는다. 결국 은성그룹을 퇴사한 황도희는 한 때는 정반대의 위치에 서 있었던 황도희에게 손을 내민다. “오경숙, 시장하자.”

드라마에서 그토록 많이 등장했던 구도가 여성의 적은 여성이라는 프레임이었다면, <퀸메이커>는 그런 구도로 시작하지만 그들이 함께 손을 잡고 정치판에 뛰어드는 이야기로 방향을 튼다. 그렇게 오경숙을 시장으로 만들려는 황도희는 은성그룹이 시장을 만들려는 백재민과 맞서게 된다. 재벌가 사위와 인권변호사의 대결. 계란으로 바위치기처럼 보이지만, 오래도록 은성그룹 재벌가를 위해 일했던 황도희는 그들의 약점 또한 정확히 알고 있다. 일방적인 게임이 아닌 치고받는 치열한 공방이 가능해지는 이유다.

황도희라는 인물은 한때 재벌가에서 일했지만 어떤 각성을 한 후 그 경험들을 통해 그들과 맞서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과거 김희애가 연기했던 <밀회>의 오혜원이라는 인물과 겹쳐지는 면이 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다른 건 이기기 위해 물불 가리지 않는 모습이다. 정치판에 뛰어든 만큼 어떻게든 오경숙을 시장으로 세우기 위해 갖가지 지략들을 짜낸다.

여기에 오경숙 또한 만만한 인물이 아니다. 황도희가 “타고 났다”고 말할 정도로 순발력 있게 던지는 말에 힘이 있고, 그렇게 대중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시선을 집중시키게 만드는 인물이다. 정치인으로서 나선 적은 없지만, 황도희의 말처럼 이미 그 자질을 갖고 있는 인물. 그래서 오경숙의 지략이 있다면 황도희는 ‘코뿔소’라는 별명처럼 밀어붙이는 뚝심과 결단력을 갖고 있다.

실전 정치는 이미지 메이킹과 떼려야 뗄 수 없다. 좋은 이미지를 더 부각시키고 안 좋은 이미지를 가리거나 좋게 포장하는 건 대중들의 표심을 얻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황도희가 재벌가를 위해 해오며 능력을 갖게 된 이미지 메이킹은 이제 오경숙을 시장으로 세우는 정치판에서도 힘을 발휘한다.

하지만 진짜 대중들을 움직이는 건 진심일 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오경숙이 갖고 있는 서민들을 위한 마음은, 황도희의 이미지 메이킹으로는 할 수 없는 빈 구석을 채운다. 그래서 이 둘이 힘을 합칠 때 시청자들은 그 연대의식에서 비롯되는 묘한 카타르시스를 갖게 된다. 여성의 적은 여성이라는 틀을 벗어나 두 여성이 연대하면서 생겨나는 시너지를 작품을 통해 발견하게 되기 때문이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이 작품은 결국 이 황도희와 오경숙이라는 인물을 얼마나 정서적으로 공감하게 만드느냐가 관건이 아닐 수 없다. 그런 점에서 이들 역할을 연기한 김희애와 문소리의 섬세한 연기는 시청자들이 <퀸메이커>에 몰입하게 해주기에 충분한다. 이름만으로도 갖게 되는 기대감만큼 충분히 그 기대를 충족시켜주는 배우들의 면면을 이 작품에서 발견하게 될 것이다. 한때 대척점에 서 있던 두 사람이 한 편으로 서 있는 광경만 봐도 가슴이 웅장해질 정도로.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넷플릭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