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 곧 죽습니다’, 재난부터 학원물, 조폭누아르, 멜로까지 없는 게 없네

[엔터미디어=정덕현] 이 작품 신박하다. 시작은 끝내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 취준생 이재(서인국)의 아픔을 다루는 사회극처럼 보이더니, 금세 저 세상이 등장하고 다짜고짜 나타난 죽음(박소담)이 그에게 12번 죽을 기회(혹은 살 기회)를 제공하고, 그래서 다른 이의 삶으로 회귀해 벌어지는 다양한 사건들이 펼쳐진다. 추락하는 비행기에서 살아남으려 안간힘을 쓰는 삶 속으로 들어가기도 하고, 끝없는 학교폭력 앞에 죽고 싶어하는 학생의 몸에 들어가기도 하며, 보스의 돈과 여자를 훔쳐 추격을 당하는 조폭에, 돈 때문에 뺑소니범 대신 감옥에 들어간 격투기의 꿈을 가진 사내의 몸에 들어가기도 한다.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이재, 곧 죽습니다>는 이처럼 회귀물을 죽음과 환생이라는 틀로 변주했다. 사는 게 더 무섭고, 죽는 건 무섭지 않다며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한 취준생 이재에게 죽음이 얼마나 무서운 건가를 새삼 알려주겠다며 나타난 죽음이라는 존재가 그를 죽을 위기에 처한 이들의 몸으로 12번 환생시킨다는 설정이다. 그러니 이 작품은 적어도 12가지의 ‘위급한 상황’이 펼쳐지게 되는 셈이다. 그 위급한 상황은 하나하나가 새로운 장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채롭다.

추락하는 비행기의 긴박한 상황이 펼쳐지는 첫 번째 환생이 ‘재난 영화’의 한 장면을 떠올리게 한다면, 낙하산도 없이 하늘에서 떨어져 목표지점에 도달하면 거액의 돈을 벌 수 있는 상황이 전개되는 두 번째 환생은 ‘모험극’과 ‘코미디’가 엮였다. 지독한 학교폭력을 당해 죽을 결심까지 했던 학생으로 환생해 보기좋게 자신을 괴롭히던 가해자에게 시원한 한 방을 먹이는 세 번째 환생이 ‘학원 액션물’의 묘미를 살렸다면, 보스의 돈과 여자를 훔쳐 추격당하는 네 번째 환생은 숨돌릴 틈 없이 전개되는 오토바이 추격 액션이 돋보이는 ‘조폭 누아르’다.

이처럼 매번 새로운 삶 속으로 들어와 죽음의 위기에 처한 그 삶을 벗어나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서사는 다채로운 장르들을 한 작품으로 즐길 수 있게 해준다. 이재가 환생한 몸은 저마다 다르다는 점에서 연기자들도 계속 변주된다. 서인국이 이재라는 인물로 그 중심에서 연기를 펼친다면, 여기에 최시원, 성훈, 김강훈, 장승조, 이재욱, 이도현 등등 다양한 배우들이 이재가 환생한 몸 역할을 연기한다.

여러 배우들, 그것도 호화 캐스팅이 총동원되었다는 점은 여러 장르를 가진 독자적인 다양한 작품들을 보는 맛을 제공한다. 그러면서도 결국 지옥 앞에 선 이재라는 인물로 수렴되는 서사구조는 이러한 다채로운 재미를 흩어지지 않고 하나의 일관된 서사로 묶어주는 힘을 만들어준다. 게다가 각각의 환생한 인물들이 저마다 다른 삶을 살아가는 그 삶 속에 이전 삶에 이미 인연을 맺은 인물이 들어오기도 하는 점은 흥미롭다.

예를 들어 세 번째 환생에서 등장했던 학교폭력 가해자는 다섯 번째 환생에 또 등장하는데, 감방에서 싸움짱인 이재 앞에 그 가해자는 오히려 거꾸로 당하는 입장이 된다. 회귀물이 갖는 사이다 카타르시스 복수 서사가 극대화되는 설정이 아닐 수 없다. 이처럼 <이재, 곧 죽습니다>는 죽음과 환생을 12번 반복하는 회귀물의 틀을 가져와 그 다양한 변주의 재미를 극대화하면서,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어째서 삶이 더 중요한가를 이야기한다.

다섯 번째 환생에서 태상(이재욱)의 몸으로 환생한 이재에게 감방동료가 감옥에 들어온 걸 후회하냐고 묻는 질문에 그가 하는 답변은 그래서 의미심장하다. 처음에는 엄청 억울했는데 스스로 인생 망쳐버리고 죽음이란 감옥에 갇히게 된 걸 후회해. 너무 늦게 알았는데.. 지옥을 보고 나니까 살아있는 거 자체가 기회였더라.“

결국 <이재, 곧 죽습니다>는 절망적인 상황에 죽음까지 생각하는 현실 앞에 진짜 지옥이 무엇인가를 12번의 죽음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그건 허망한 죽음도 있지만 못내 안타까운 죽음도 있다. 하지만 그것이 무엇이든 사는 것이 죽는 것보다는 낫고, 사는 것 자체가 하나의 기회라는 걸 드라마는 에둘러 말하고 있다. 눈이 핑핑 돌아가는 다채로운 장르의 화려함 속에서도 밑그림에 깔린 단호한 메시지가 느껴지는 이유다.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티빙]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