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윤 연기도 꽃피운 ‘모래에도 꽃이 핀다’의 해피엔딩
‘모래에도 꽃이 핀다’, 인생캐 만난 장동윤 앞으로도 지금처럼

[엔터미디어=정덕현의 네모난 세상] “20년 뒤의 내 꿈은 그때도 지금처럼 두식이랑... 아니, 친구들이랑 맨날맨날 즐겁고 신나게 놀았으면 좋겠다. 영원히!” ENA 수목드라마 <모래에도 꽃이 핀다>는 20년 전 어린 백두가 꾸었던 꿈을 밝히며 끝을 맺었다. 그 꿈은 실로 소박해 보인다. 20년 후에도 변함없이 그저 그때처럼 두식이랑 친구들이랑 매일 즐겁고 신나게 놀기를 바란다는 것. 하지만 우린 알고 있다. 이런 꿈이 사실은 검사가 되고 씨름 천하장사가 되고 손에 꼽히는 부자가 되는 일보다 더 어렵다는 걸.

그 어려운 일을 <모래에도 꽃이 핀다>라는 드라마는 해낸다. 어려서 벌어졌던 승부조작 사건. 그로 인해 미란(김보라)의 아버지는 죽고 두식(이주명)의 아버지는 그를 죽게 만들었다는 누명을 쓴 채 거산에서 도망치듯 떠나게 됐던 그 사건과, 마치 그 사건이 재연되듯 벌어진 연코치(허동원)의 자살과 사체로 발견된 최칠성(원현준) 사건의 주범을 찾아내고 검거했다. 그 주범은 바로 떡집을 운영하는 이경문(안창환)이었다.

그리고 백두(장동윤)는 씨름대회에서 결승까지 올라 임동석(김태정)을 이기고 드디서 장사 타이틀을 땄고, 두식에게서도 고백을 듣게 된다. “아, 좋다고! 좋아한다고! 나도 니 좋아한다고!”라며 어색함을 화내듯 포장해 고백했지만, 두식은 이내 차분한 목소리로 “김백두, 내 니 많이 좋아한다”고 진지하게 말한다. 결국 두 사람은 서로의 사랑을 확인한다. 그래서 백두가 20년 전 꾸었던 꿈은 모두 이뤄진다. 씨름 장사가 되고 두식이와 사랑을 확인한데다, 친구들이 다시 다 모여 화기애애한 시간을 보내는 것.

<모래에도 꽃이 핀다>가 매회 어린 시절 백두와 두식 그리고 진수(이재준)와 미란, 석희(이주승)가 함께 놀던 광경들로 시작했던 건,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 그 어린 시절의 순수했던 모습들을 먼저 보여줌으로써, 20년 후 어른이 된 그들이 마주한 현실이 얼마나 다른가를 병치하기 위함이다. 그들은 승부조작 사건에 심지어 살인사건까지 벌어진 현실 속에서 그 누구도 믿을 수 없는 상황을 맞이한다.

그래서 드라마는 승부조작에 살인까지 벌이는 돈에 경도된 비정한 어른들과, 여전히 동심을 잊지 않은 채 그들과 맞서려는 김백두와 그 친구들의 대결구도로 그려졌다. 기성세대들이 남긴 상처들을 변치않는 우정과 사랑으로 똘똘 뭉친 친구들이 함께 싸우고 서로를 위로해주며 끝내 해결해내는 과정을 그린 것. <모래에도 꽃이 핀다>는 동화 같은 제목은 그래서 그 비현실을 현실로 만들어내는 동심의 순수함이 담겼다. 모래에서 꽃이 필 리 없지만, 그걸 보여주는 드라마가 주는 판타지가 그만큼 강력했던 이유다.

그 ‘꽃’은 백두가 장사가 된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 두식과의 사랑이 이뤄진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20년 전부터 이어져 도무지 해결되지 않을 것만 같았던 사건이 해결된 것을 의미하면서 승부조작으로 더럽혀졌던 씨름판에서 이제 정정당당한 승부가 펼쳐지는 상황을 의미하기도 한다. 백두가 끝내 장사 타이틀을 거머쥔 임동석과의 치열하지만 멋진 경기는 모래판에 피어난 꽃 같은 아름다운 승부의 세계를 재연한다.

무엇보다 좋았던 건 거의 김백두 그 자체가 된 것처럼 순수하고 우직하며 때론 어리숙한 모습을 보여줬던 장동윤의 연기다. 사극부터 시대극, 장르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기 스펙트럼을 시도해왔던 장동윤은 실로 이 작품으로 ‘인생캐’를 만난 느낌이다. 찰떡 같이 잘 붙은 사투리는 물론이고 씨름선수 역할에 맞게 만들어낸 몸에 보기만 해도 무장해제 될 것 같은 순수한 눈빛이 투박하지만 묵직한 진심으로 가득 채워진 작품과 어우러져 막강한 시너지를 냈다.

그런 점에서 보면 이 작품의 제목은 또 다른 의미로도 읽힐 수 있을 법하다. 수많은 작품들을 해왔고, 다양한 역할들을 연기했지만 이 작품을 통해 장동윤의 연기도 꽃이 피었다는 의미로. 좋은 작품은 인물이 메시지 그 자체인 경우가 많다. 김백두라는 인물이 우직하게 보여주는 그 순수함 자체가 메시지인 <모래에도 꽃이 핀다>도 그런 작품이다. 좋은 작품의 좋은 캐릭터는 또한 배우가 가진 진짜 매력을 끄집어내는 힘을 발휘하기도 한다. 이 작품은 그래서 훗날 돌아보면 장동윤에게 남다른 의미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꿈을 이뤄낸 백두가 20년 전 꿈을 이야기하던 어린 백두를 떠올리듯이.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ENA]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