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닥터 김사부3’, 시즌3가 되니 새삼 도드라진 배우들의 성장

[엔터미디어=정덕현] SBS 금토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3>의 매직이 시작되는 걸까. 첫 회 공개와 동시에 12.7%(닐슨 코리아) 시청률로 가볍게 두 자릿수를 넘겨버렸다. 강원도의 작은 돌담병원을 배경으로 때론 긴박하게 때론 먹먹하게 삶과 죽음을 넘나드는 이야기로 시청자들의 호평을 이끌어냈던 <낭만닥터 김사부>. 시즌3 시작부터 쏟아지는 대중들의 관심은 이 작품이 이제 하나의 브랜드가 됐다는 걸 방증한다.

<낭만닥터 김사부>가 가진 힘은 제목에도 담겨 있듯이 ‘낭만’이라는 키워드 하나에 집약되어 있다. 왜 낭만일까. 그건 돈과 권력에 의해서 굴러가는 낭만 없는 세상에 던지는 일침이다. 그것보다 더 소중한 건 사람이고 생명이라고 외치는 것. 김사부(한석규)는 그래서 현실과는 동떨어져 있는 낭만적인 의사지만, 바로 그렇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응원을 받는다.

시즌3 첫 회도 김사부의 바로 이 ‘낭만적인’ 면면으로 채워졌다. 탈북자들이 해경에 구조되지만, 총상을 입어 사경을 헤매는 그들을 병원으로 이송하는 걸 함장은 허가하지 않는다. 마침 남북 실무자 회담이 열리고 있는 시점이라 민감한 사안이 될 수 있다는 이유였다. 김사부는 따끔하지만 시원시원한 소신을 털어놓으며 함장을 설득한다. “함장님. 함장님이나 나나 그 사람 목숨 지키자고 밤낮으로 이 짓거리 하고 있는 건데 그럼 사람부터 살리고 보는 게 우선이죠? 예? 정치적 상황이야 정치하는 양반들이 알아서 할 일이고. 아닌가요?”

결국 ‘비공식적으로’ 함장은 이송을 허락하고, 헬기로 환자들을 이송하면서 돌담병원의 새로운 모습이 공개된다. 옛 시골병원은 그대로지만, 바로 옆자리에 신축된 외상센터 건물이 세워진 것. 그 외상센터는 첨단장비들까지 갖춘 좋은 환경을 제공하지만, 묘하게 시골병원 그대로의 돌담병원과 긴장감을 갖게 한다. 앞으로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될지 알 수 없지만, 화려한 외관보다 중요한 건 환자의 생명을 살리겠다는 그 한 가지 소신이라는 걸 저 낡은 시골병원이 김사부와 함께 보여주지 않을까.

시즌3가 되면서 유독 눈에 띠는 건 출연 배우들의 존재감이다. 2016년에 시즌1이, 2020년에 시즌2가 방영됐다. 그러니 벌써 이 드라마가 시작된 지 어언 7년째가 된 셈이다. 시즌1에서 시즌2로 오면서 유연석-서현진 대신 안효섭-이성경이 바통을 이어받았지만, 한석규를 중심으로 진경, 임원희, 변우민, 김민재는 처음부터 지금까지 계속 돌담병원을 지키고 있다. 그간 배우들이 저마다 여러 작품들을 통해 성장해와서인지 시즌3의 배우들은 훨씬 더 무게감 있는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설명이 필요 없는 배우 한석규는 지난해 <오늘은 좀 매울 지도 몰라> 같은 작품으로 여전한 존재감을 입증했고, 안효섭은 <홍천기(2021)>, <사내맞선(2022)>으로 또 이성경은 <별똥별(2022)>, <사랑이라 말해요(2023)>로 주연배우로서의 면모를 드러냈다. 김민재 역시 <브람스를 좋아하세요?(2020)>부터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2022, 2023)>으로 급부상했고, 진경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2022)>부터 <퀸메이커(2023)>에 이르기까지 미친 존재감의 배우로 떠올랐다.

사실 그간 성장해 이제는 원톱으로도 드라마를 끌고 갈 수 있는 역량을 갖게 된 배우들이 이렇게 한 자리에 모여 있는 것만으로도 시선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 한석규 원톱으로 시작된 드라마가 시즌을 더하면서 ‘팀 한석규’ 모두의 드라마로 진화한 양상이다. 좋은 작품이 가능성 있는 배우들을 발견해낸 것이고, 그들의 성장이 다시 시즌을 거듭한 <낭만닥터 김사부>에 무게감을 얹어주게 된 것. 작품과 배우들의 시너지가 이보다 좋을 수 있을까. 시즌3에도 이어질 낭만적인 매직을 기대하게 되는 이유다.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SBS]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